중고차 구입시 자동변속기 상태 확인하는 법.


중고차를 구입할때 엔진과 미션만 좋으면 된다고들 합니다. 엔진(engine)은 왕초보라도 대충 무엇을 말하는지는 아실테니 그까이꺼 대충 넘어가고, 흔히들 밋션이라 부르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세가 지긋하신 어르신은 밋숑이라고 부르기도 하신답니다 ^^)







우리가 흔히 밋션이라 부르것의 정확한 명칭은 트랜스미션(Transmission) 입니다. 트랜스미션은 크게 수동변속기(Manual Transmission, 스틱)와 자동변속기(Automatic Transmission, 오토)가 있습니다. 프랑스는 80% 이상이 수동변속기 차량이고, 유럽이나 미국의 경우에도 60% 이상이 수동변속기 차량이라고 합니다만, 우리나라는 거짓말 조금 보테서 99%가 오토 차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간혹 세미오토 차량도 있습니다만 그 숫자가 매우 미미 합니다. 





지금부터 자동변속기의 상태를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자동변속기 상태 점검하기

1. 변속 레버를 "N"에 위치 시킵니다.

2.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변속 레버를 "D" 또는 "R"에 위치 시킵니다.


※ 이때 변속 레버가 튀거나 울컥거림이 없고, 출발시 슬립 현상이 없어야 정상 입니다. 



둘째, 스톨테스트(stall test) 하기.

스톨테스트는 'D'레인지 또는 'R'레인지 위치에서 스로틀 밸브를 완전히 개방시켰을 때 최대 엔진 회전수를 측정하여 토크컨버터, 어버런닝클러치의 작동과 자동변속기의 클러치류 및 브레이크류의 미끄러짐을 점검하는 테스트입니다.


1. 전방에 장애물이 없는 상태에서 사이드브레이크를 최대한 당겨 안전에 대비합니다

2. 왼발로 브레이크를 밟습니다
    (테스트 중에 차량이 앞으로 나가지 않도록 최대한 힘껏 밟으세요)

3. 변속 레버를 "D"에 위치 시킵니다

4. 왼발은 블레이크를 계속 밟은 상태에서 오른발로 가속 페달을 끝까지 밟습니다

    (테스트는 5초 이하로 하고, 연속해서 테스트 하지마세요. 책임못짐!)


※ RPM이 2400 이하면 정상이며, 2500 이상이면 자동변속기의 수리를 요하는 상태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