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에 대해서, ① 차량의 모델 선택


'자동차 〓 돈덩어리' 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자동차는 사는 순간부터 보험료, 이전비, 유류비, 수리비 등 수 없이 돈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내 자동차의 가치는 계속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동차가 자산이라는 생각은 버리셔야 합니다. 자동차는 계속 비용을 발생시키는 부채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차량 유지에 비용(돈)이 많이 든다는 것은 신차, 중고차를 가리지 않는 진리이므로 일단 자신의 경제 상황을 따져 보고 구입 결정을 해야 합니다.

중고차를 구입하는데 차값 외에 추가되는 비용은 자동차보험료, 이전비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보험료는 개인에 따라 나이에 따라 많이 다르지만 자동차보험 가입 경력이 없는 20대라면 100만원은 생각하셔야 할껍니다. 이전비는 구입 하고자 하는 차량의 과표표준액이 기준입니다만 쉽게 차값의 6~10% 수준으로 예상하시면 됩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중고차 구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자신의 경제적인 여건을...
재주는 곰(판매사)이 넘고 돈은 왕서방(할부사)가 챙긴다고 판매사(신차,중고차)의 자동차 판매 수익보다 할부사(캐피탈)의 이자 수익이 더 크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그리고, 경제적인 여건이 허락한다면 지금 구입하려는 차보다 딱 한단계만 올려 탈것을 권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입하려는 차의 수준을 현재의 수준에 딱 맞춘다면 2~3년 뒤에는 분명 내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차가 될겁니다.
 

둘째, 언제까지 탈 예정인가...
중고차를 구입함에 있어 중요한 것은 사고 팔기를 최대한 적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단 사면 오래 타야 이득이란 말입니다. 그러므로 차량의 모델 선택은 중요합니다.


셋째, 타려는 동안 신변의 변화가 있을지...
결혼이라든지 예쁜 아기를 생긴다던지 하는 중대한 신변 변화가 있을 예정이라면 변화 후에도 타고 다닐수 있는 모델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맘 먹고 2인용 스포츠카를 구입했는데 덜컥 애라도 생기면 ㅠㅠ



대부분의 경우 차를 바꾸고 싶다는 생각이 뇌리를 스치만해도 1년을 못버티고 차를 바꾸게 됩니다. 그렇다면 차라리 너무 무리하지 않는 수준에서 딱 한단계만 높혀서 구입하여 2~3년 뒤에도 내 수준에 맞는 차가 되도록 하여 5년쯤 타는게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