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카드, 비디오카드 간단하게 확인하기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어쩔수 없이 포맷을 하게 될 경우가 있습니다. 바이러스 같은 악성 프로그램 때문에 부팅이 안된다던지 또는 하드디스크(HDD)가 고장이 나서 일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윈도우를 다시 깔아야 하는 귀찮은 일입니다. 

윈도우 CD를 넣고, 포맷을 하고, 인스톨 과정에 설정을 위한 한두번의 재부팅이 있은 후 컴퓨터는 순순하고 쾌적한 초기 상태로 돌아옵니다. 속도도 좀 빨라진것 같아서 기쁘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본인의 컴퓨터의 부품들이 표준 규격의 제품들이어서 윈도우에서 플러그앤플레이(pulg & play) 기능으로 자동으로 사운드카드나 비디오카드 또는 랜카드를 잘~ 잡아 준다면 더 없이 고맙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할 경우가 많습니다. 하드웨어에 약간의 관심과 지식이 있다면 쉽게 설정을 다시 하겠지만, 그렇지 못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낮은 해상도로 화면은 대빵 크게만 나오고 소리는 들리지 않는 컴퓨터를 보면서 그냥 답답할 따름입니다.


비디오카드의 경우,

윈도우에서 비디오카드를 못잡아 준다면 당연하게 저해상도로 화면이 나옵니다. 혹시 잡아준다고 해도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설정된 드라이버에는 '(Microsoft Corporation)'이라는 표시가 붙게 됩니다. 이것은 곧 비디오카드 고유의 기능은 못쓰고 범용적인 기능만 가능합니다.

비디오카드의 기능을 완벽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제작사의 드라이버로 설정해야 듀얼모니터, 화면회전기능 등의 고유의 기능을 이용할수 있으며 세심하게 설정을 할수 있습니다.



 
사운드카드의 경우,

윈도우에서 사운드카드를 인식하지 못한다면 당연히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혹여 보드에 내장된 사운드카드라면 메인보드의 사운드카드 칩셋을 찾아 호환 가능한 사운드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설치해야 합니다. 알면 쉽고 모르면 어려운 일이지요.

저는 귀가 하찮아서 음질이나 음향에 둔감하여 그냥 중저음만 제대로 나오면 만족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소리만 나면 만족합니다.




컴퓨터를 분해하지 않고, 'AIDA3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쉽고 간단하게 스캔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의 기본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사용할수 있는 간단한 프로그램으로, 사용하고 있는 PC를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는 정말 괜찮은 프로그램 입니다.


AIDA32 다운받기
시스템 정보, 진단, 벤치마크 유틸 프로그램
제작자 aida32.hu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