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정리한, ②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조회 및 확인

배출가스 등급 관련하여, 질소산화물+탄화수소=0.56 이상이면 5등급 차량이라고 쉽게 계산할 수 있다며 간단하게 확인 가능하다고 설명하는 블로그가 많습니다. 이 방법은 잘못된 계산입니다. 

유로3 엔진의 경우에는 2002년7월 이전 기준을 적용하여 0.56 이상이면 5등급 차량이고, 유로4 엔진의 경우는 2006년 기준을 적용하여 0.563 초과이면 5등급 엔진입니다. 

문제는 자동차제조사의 상황에 따라서 2008년에도 5등급 엔진이 사용되고, 2004년식에도 4등급 엔진을 사용되기도 합니다. 어떤 엔진인가는 자동차제조사에 문의해야만 알수 있는 내용입니다. 그냥 본넷을 열어본다고 알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1) 개인/법인 소유 차량의 배출가스 등급조회  

개인 소유 차량은 소유자 본인만 등급 조회가 가능합니다. 시행 초기에는 누구나 조회가 가능했지만, 지금은 개인정보 관련 민원으로 소유자가 본인인증 후 조회 가능합니다.
법인 소유 차량은 법인등록번호,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별도의 인증없이 조회 가능합니다.

☞개인/법인 조회하기


2) 『배출가스표지판』의 [배출가스인증번호]로 등급조회   

배출가스표지판은 본넷 안쪽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자동차제작사에서 의무적으로 부착하는 표지판으로 인증번호, 배기량, 배출가스량 등의 내용이 있습니다. 

☞조회하기 


3) 『배출가스표지판』의 [배출허용기준]으로 등급조회   

연식에 따라 「배출가스인증자료」가 전산으로 DB 없는 경우에는 [배출가스인증번호]로 조회가 불가합니다. 이때는 [배출허용기준]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조회하기



관련글

 - 쉽게 정리한, ①자동차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

 - 쉽게 정리한, ②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조회 및 확인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